• 뉴스
  • 인천시 도시숲 조성사업 ‘긍정적 기능’ 입증

    대조지점 대비 피톤치드 3.1배·음이온 2배 높아 … 평균온도는 2.9℃ 낮아

    이춘모 기자 (choonmol@daum.net)    2023-02-06 09:42:03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보건환경연구원이 진행한 ‘도시 숲 기능성 조사’결과, 도시 숲이 도심 대조군 대비 피톤치드와 음이온의 방산량이 높은 반면 온도 및 환경소음은 낮다고 밝혔다.

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자유공원, 수봉근린공원, 청량산산림휴양공원, 송도해돋이공원, 중앙근린공원, 함봉근린공원, 계양근린공원, 청라호수공원 등 도시 숲 8개소를 대상으로 ‘도시 숲 기능성 조사’를 실시했다.

매달 피톤치드 8종, 음이온, 환경소음도, 온·습도를 측정한 결과 도시 숲 8지점 피톤치드 평균 농도는 259pptv로 대조지점 84pptv보다 3.1배 높게 검출됐으며 온·습도의 경우 대조군 지점 대비 온도는 평균 2.9℃ 낮고, 습도는 12.3% 높아 도심의 열 환경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음이온수와 환경소음도는 대조지점 대비 각각 평균 2배 높고 8.5dB 낮게 조사됐다.

이로써 도시 열 환경을 개선해 폭염·열섬현상을 제어하고 도심에서 발생하는 교통 및 생활소음을 단절시키는 도시숲의 기능이 입증된 셈이다.

피톤치드 8종 중에서는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 회복 촉진에 효과가 있는 α-Pinene(30%), Camphene(24%), β-Pinene(20%)이 가장 높은 비율로 검출됐다.

또한 원도심에 위치한 산림공원은 신규 조성 숲에 비해 피톤치드와 음이온이 풍부하고 환경소음도와 기온은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는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에 주력 … 일상속 녹지공간 늘리고 명품 가로수 길도 구축

기후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많은 대책들이 논의되고 있다. 그 중 주목받고 있는 해결책 중 하나가 자연을 복원·확대함으로써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도시숲 조성이다.

도시숲은 국민의 보건휴양·정서함양 및 체험활동 등을 위해 조성·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으로 공원과 학교숲, 가로수 등을 포함한다.
2019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5개년 인천시 도시숲 조성사업 계획은 올해 결실을 맺는다.

지속 추진중인 3개소의 도시바람길 숲과, 도롱뇽도시생태공원내·제2경인고속도로 녹지·청라 완충녹지와 경관녹지 등 4개소 숲 조성을 올해까지 마무리하면 계획했던 13개소 17.68ha의 도시바람길 숲과 25개소 42.05ha의 기후대응 도시 숲 조성이 모두 완료된다.

2021년부터 시작한 자녀안심 그린숲 조성사업도 올해 중구 중산초·하늘초, 서구 가원초·공촌초등학교 등굣길 4개소를 추가해 총 10개소 0.92ha로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시민이 일상 속에서 정원을 접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

관내 7개 초·중·고등학교 내에 수목식재·야생원·자연학습공간 등 학교 숲을 조성하고, 실외에 마땅한 장소가 없는 산업단지 내 32개소에는 실내에 소규모 녹지 공간(스마트가든)을 설치한다.

시청도 더욱 푸르러진다. 본관에는 벽면과 화단 등을 이용해 생활형 밀착형 숲을 조성하고, 애(愛)뜰광장에는 사계절 내내 꽃이 피도록 해 매일매일 소중하고 확실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지역특성에 맞는 명품 가로숲길을 조성해 힘을 쏟는다.
특색있는 가로수 수형관리를 통해 가로 경관을 연출해 관광자원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가로수 위험성평가 진단으로 가로수 안정성을 파악하고, 데이터 관리를 통해 예측 가능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6월까지 위험성평가 진단을 완료해 우기 전에 안전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중구 제물량로 등 특화가로 조성에 13억5천만 원, 중구 축항대로 등 가로수 위험성평가 진단사업에 5억7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도시숲은 미세먼지 저감, 폭염완화, 탄소 흡수원의 기능으로 고립과 소통의 단절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도 위안이 돼왔다”면서 “더 많은 시민이 근처 크고 작은 숲에서 수시로 위안과 안식을 얻을 수 있도록 생활권 도시숲 확충사업을 지속 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이춘모 인천복지방송 기자
choonmol@daum.net
이춘모 기자가 쓴 기사 보러 가기